반응형
CS리더스 관리사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증입니다. 이러한 CS리더스 관리사의 시험일정, 시험장소, 무료인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S리더스 관리사 시험일정
회차 | 접수기간 | 시험일 | 발표 |
제21-1회 | 2020년 12월 07일 ~ 2020년 12월 18일 | 01월 10일 | 01월 15일 |
제21-2회 | 2021년 01월 18일 ~ 2021년 01월 22일 | 02월 07일 | 02월 17일 |
제21-3회 | 2021년 02월 22일 ~ 2021년 02월 26일 | 03월 14일 | 03월 19일 |
제21-4회 | 2021년 03월 22일 ~ 2021년 03월 26일 | 04월 11일 | 04월 16일 |
제21-5회 | 2021년 04월 19일 ~ 2021년 04월 23일 | 05월 16일 | 05월 21일 |
제21-6회 | 2021년 05월 24일 ~ 2021년 05월 28일 | 06월 13일 | 06월 18일 |
제21-7회 | 2021년 06월 21일 ~ 2021년 06월 25일 | 07월 11일 | 07월 16일 |
제21-11회 | 2021년 07월 19일 ~ 2021년 07월 23일 | 08월 08일 | 08월 13일 |
제21-8회 | 2021년 08월 16일 ~ 2021년 08월 20일 | 09월 05일 | 09월 10일 |
제21-9회 | 2021년 09월 13일 ~ 2021년 09월 17일 | 10월 16일 | 10월 22일 |
제21-10회 | 2021년 10월 25일 ~ 2021년 10월 29일 | 11월 14일 | 11월 19일 |
제22-1회 | 2021년 12월 13일 ~ 2021년 12월 17일 | 01월 16일 | 01월 21일 |
응시자격 : 제한없음
검정방법 : 필기시험 (객관식 90문항 / 90분 / 5지선다형)
합격기준 :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3과목 중 단일 과목 획득 점수 40점 미만은 과락으로 인한 불합격
2. CS리더스 관리사 시험과목
CS개론 (30문항)
-고객만족(60%)
CS관리개론 | ① CS 관리의 개념 ② CS 관리의 역사 ③ CS 관리의 프로세스 구조 |
CS경영 | ① CS 경영 기본 개념 ② CS 경영 사례 연구 ③ CS 경영 발전 가능성 |
CS의식 | ① 고객의 정의 ② 고객의 범주 ③ 고객의 특성 ④ 고객의 성격유형 ⑤ 고객관점 ⑥ 고객지향성 |
고객관계관리 | ① 고객관계 관리 개념 ② 인간관계 개선 기술 ③ CRM 성공 분석 ④ CRM 실패 분석 ⑤ 교류분석 |
-서비스 이론 (40%)
서비스 정의 | ① 서비스의 어원과 정의 ② 서비스의 3단계 ③ 서비스의 특징 ④ 관광(여행·항공·호텔·외식) 서비스 |
서비스 리더십 | ① 서비스 리더십의 핵심 요소 ② 서비스 리더십의 유형 ③ 서비스 리더의 역할 ④ 서비스 경영 패러다임에 따른 경쟁전략 ⑤ 서비스 경쟁 ⑥ 참여 서비스 리더십 ⑦ 새로운 서비스 창출 기법 ⑧ 감성 리더십 |
CS전략론 (30문항)
-서비스 분야 (50%)
서비스 기법 | ① 서비스 청사진 ② 서비스 모니터링 ③ MOT 사이클 차트 |
서비스 차별화 | ① 서비스 마케팅 전략 ② 서비스 패러독스 ③ 서비스 회복 ④ After-Sales Service의 중요성 |
서비스 차별화 사례연구 | ① 고객인지 프로그램 ② 서비스 수익 체인 ③ 토털 서비스 ④ 고객위주의 제품 차별화 ⑤ 미래 지향적 서비스 ⑥ 항공여객운송서비스 ⑦ 병원 안내 서비스 관리 |
서비스 품질 | ① 서비스 품질의 개념 ②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③ 서비스 품질 향상방안 ④ 서비스 품질과 종사원 |
-CS 활용 (50%)
CS 평가 조사 | ① 고객 만족도 측정 방법 ② CS 평가 시스템 구축 ③ CS 평가 결과의 활용 ④ 고객 충성도 향상 전략 |
CS컨설팅 | ① 서비스 품질관리 컨설팅 ② CS 트렌드 ③ CS 플래닝 ④ CS 우수사레 벤치마킹 |
CS 혁신 전략 | ① 고객 분석 및 기획 ② 고객 경험 이해 및 관리 ③ 고객 가치 제인 전략 ④ 서비스 유통관리 ⑤ 서비스 세일즈의 개념과 전략 분석 ⑥ CS 성과관리 |
고객관리 실무론 (30문항)
-CS 실무 (50%)
전화서비스 | ① 상황별 전화응대 ② 바람직한 경어 사용법 ③ 콜센터 조직 및 운영 사이클 ④ 매뉴얼 작성 체계 ⑤ TMR 성과 관리 |
고객 상담 | ① 상황별 응대기법 ② 접객·안내·환송 ③ 클레임과 컴플레인 분석 및 응대 ④ Power coaching |
예절과 에티켓 | ① 이미지 컨설팅 ② 표정 연출법 ③ 인사 매너 ④ 패션이미지 연출법 ⑤ 전통예절 |
비즈니스 응대 | ① 비즈니스 매너 ② 다른 문화 이해 ③ 국제 비즈니스 매너 ④ 비즈니스 응대 모범 사례 ⑤ 컨벤션 기획 |
-고객관리 (30%)
고객 감동 | ①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지원 ②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필요 정보 제공 ③ 소비자 피해 구제 사례 |
고객 만족 | ①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수집 ②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관리 |
고품위 서비스 | ① 보고업무·회의·의전 실무 ② 사무행정 실무 |
-컴퓨터 활용 (20%)
프리젠테이션 | ① 강의 기법 ② 스피치와 호흡기법 ③ 기초 파워포인트 사용법 |
인터넷 활용 | ① e-비즈니스 ② 통신판매 |
3. CS리더스 관리사 시험장소↓↓↓
시험 시작 30분전(AM 10:30)까지 고사실 입실하셔야 하며, 이후에는 입실이 불가합니다.
※ 11:00 시험시작이후 입실이 불가합니다.
4. CS리더스 관리사 무료인강
1.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는 인천에서 운영하는 무료 인터넷강의 사이트입니다. 인천시민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CS리더스 관리사 무료인강은 다음과 같습니다. NEW CS리더관리사 - 고객관리실무론(32시간), NEW CS리더관리사 - CS전략론(23시간), NEW CS리더관리사 - CS개론(23시간)
반응형
'시험일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T 자격시험 1급, 2급 시험일정, 시험과목, 무료인강 (0) | 2021.08.28 |
---|---|
smat 자격증 시험 일정, 시험과목, 무료인강 (0) | 2021.08.27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시험과목, 접수, 시험일정, 무료인강 (0) | 2021.08.27 |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준전문가 시험일정, 응시자격, 시험과목 (0) | 2021.08.25 |
리눅스 마스터2급, 1급 시험일정/ 시험과목/ 기출문제 (0) | 2021.08.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