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모저모

커피(에스프레소) 관련 이야기들

by 사샤삿 2021. 7. 23.
반응형

현재 커피는 현대인들이 하루에 한 잔씩 마시는 필수 음료입니다. 이러한 커피(에스프레소)와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에스프레소 가이드

에스프레소 
리스트레토 = 농축 에스프레소
마키아토 = 에스프레소 + 우유거품
카페 크렘 =에스프레소 + 헤비 크림
카푸치노 = 에스프레소 + 스팀밀크 + 우유 거품
아메리카노 = 에스프레소 + 물
브리브 = 에스프레소 + 우유와 크림 반반 + 우유거품
모카 브리브 = 에스프레소 + 초콜릿 + 우유와 크림 반반
모카 = 에스프레소 + 초콜릿 + 스팀밀크
블랙아이 = 에스프레소 + 원두커피
카페라테 = 에스프레소 + 스팀밀크 + 우유거품
카페오레 = 프렌치 프레스 커피 + 스팀밀크
카페 콘 레체 = 원두커피 + 스팀밀크


에스프레소 종류

에스프레소 솔로(싱글)- 7 g으로 30 ml 정도 추출일반 에스프레소 샷 하나
에스프레소 도피오(더블)- 14 g으로 60 ml 정도 추출싱글과 같은 농도, 두배의 양. 투샷, 더블 샷이라고도 부른다.
에스프레소 리스트레토- 7 g으로 20 ml 정도 추출싱글보다 농도는 진하지만 더 깔끔한 맛.
에스프레소 룽고- 7 g으로 40 ml 이상 추출싱글보다 농도는 연하지만 더 쓴맛.

 

카페인 함유량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대뇌피질에 작용하여 정신 기능과 감각 기능, 운동 기능의 항진을 초래합니다. 기억력 증진, 반응시간 단축 기능을 향상시키며, 피로감과 졸림을 없애 줍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카페인의 저항력은 천차만별이지만 대략 200mg이상 과잉 섭취할 경우, 초조감, 불면증, 지각 과잉 등 중추신경 흥분의 부작용을 경험하곤 하며, 10g을 마시면 치사량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카페인 함량>
싱글 에스프레소 80~100mg
블랙커피 1잔 100~15mg
아이스티(334ml) 22~36mg
초콜릿(57g) 40mg꼬
두통약 1일 32~65mg

커피와 관련된 이야기들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딸의 커피 값으로 요즘 돈으로 한 해 1만 5천 달러(1,727만 2,500 원)의 값을 치렀다고 한다. 

 

이슬람 사원에서만 마시던 커피는 11세기가 되자 일반 대중에게까지 널리 퍼지게 되었다. 이렇게 커피가 음료로 발전한 지역이 아라비카 이다. 

 

에티오피아 고원 지대에서 염소를 키우던 목동이 한 염소가 커피콩을 먹은 뒤 힘차게 뛰어다니는 것을 보고 먹어보자, 피로가 말끔히 사라지는 것을 느꼈다는 것이 커피에 대한 최초의 일화이다.

 

9세기 커피는 에티오피아 등 동부 아프리카와 교역을 하던 아랍 상인들을 통해 이슬람으로 빠르게 전파되었다. 

 

이후 16세기 말, 오스만제국이 유럽 각국의 외교 사절단에게 커피를 대접하며 유럽인들이 처음으로 커피를 접하게 되었다. 커피를 처음 마신 유럽인들은 쓰다고 혹평하고 터키인들을 무시했었다.

 

1683년 부터 시작된 전쟁에서 오스만 제국의 군대가 도망가면서 비엔나 사람들이 그들의 보급품에 있던 커피콩을 손에 넣게 되었다. 포로로 잡혀 있던 쿨스지스키라는 사람이 포로로 잡혀 있는 동안 커피 만드는 법을 배웠고, 운 좋게 빠져나온 다음 커피 만드는 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 였던 시절, 영국이 수입차에 높은 세금을 부과하자 이에 반발한 미국인들이 수입 차 불매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차 대신 진한 에스프레소를 물에 희석하여 홍차와 비슷한 색깔과, 차와 비슷한 맛을 내어 마시게 되었는데, 이러한 아메리카노가 유행하게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는 야생 사향 고양이의 배설물에서 걸러 낸 인도네시아의 '루왁커피'이다. 사향고양이인 루왁은 커피 열매를 먹은 뒤 과육만 소화시키고 씨앗을 배설한다. 이 씨앗을 모아 깨끗이 닦아낸 뒤 햇볕에 말려 만든 커피가 루왁커피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