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 신상품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습니다. 이러한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 시험과목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수행직무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 및 고객관리를 의미하며 시장환경부석, 상품개발기획, 전략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관리, 판매관리, 인·아웃바운드마케팅, 텔레마케팅시스템 운용의 업무를 수행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
구분 | 필기원서접수 (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시험 발표 |
2021년 정기 기사 1회 | 2021.01.25 ~ 2021.01.28 | 2021.03.07 | 2021.03.19 |
2021년 정기 기사 2회 | 2021.04.12 ~ 2021.04.15 | 2021.05.15 | 2021.06.02 |
2021년 정기 기사 3회 | 2021.07.12 ~ 2021.07.15 | 2021.08.14 | 2021.09.01 |
구분 |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 |
2021년 정기 기사 1회 | 2021.03.31 ~ 2021.04.05 | 2021.04.24~2021.05.07 | 2021.06.02 |
2021년 정기 기사 2회 | 2021.06.14 ~ 2021.06.17 | 2021.07.10~2021.07.24 | 2021.08.20 |
2021년 정기 기사 3회 | 2021.09.13 ~ 2021.09.16 | 2021.10.16~2021.10.29 | 2021.11.26 |
원서접수 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시 부터 마지막 날 18시 까지 입니다.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9시 입니다.
주말, 공휴일, 공단창립기념일(3월 18일)에는 실기시험 원서 접수 불가능합니다.
필기응시료 : 19400 원 / 실기응시료 : 20800 원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과목
- 필기 : 1. 판매관리 2. 시장조사 3. 텔레마케팅관리 4. 고객관리
- 실기 : 텔레마케팅 실무
텔레마케팅 관리사 시험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2시간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30분 정도, 70점))+작업형(1시간 30분 정도, 30점)
2022년부터 필답형 100점으로 변경예정(2022년부터 적용되는 출제기준 참고)
텔레마케팅 관리사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텔레마케팅관리사 응시현황
종목 | 연도 | 필기 | 실기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텔레마케팅관리사 | 2020 | 3,388 | 3,012 | 88.9% | 3,653 | 761 | 20.8% |
텔레마케팅관리사 | 2019 | 3,127 | 2,938 | 94% | 3,219 | 1,559 | 48.4% |
텔레마케팅관리사 | 2018 | 3,368 | 2,969 | 88.2% | 3,433 | 1,222 | 35.6% |
텔레마케팅관리사 | 2017 | 3,880 | 3,335 | 86% | 3,722 | 1,228 | 33% |
텔레마케팅관리사 출제기준
텔레마케터 출제기준이 2022.1.1일부터 살짝 변경됩니다. 실기검정방법이 복합형(필답형 1시간 30분, 작업형 1시간 30분에서 필답형 2시간 30분 정도로 변경되는 것 빼고는 크게 변화된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출제기준(필기)
직무분야 | 영업․판매 | 중직무분야 | 영업․판매 | 자격종목 | 텔레마케팅관리사 | 적용기간 | 2022.1.1.~2024.12.31 | ||||
○직무내용 :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 및 고객관리를 의미하며 시장환경분석, 상품개발기획, 전략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관리, 판매관리, 인ㆍ아웃바운드마케팅, 텔레마케팅시스템 운용의 업무 수행 |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00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판매관리 | 25 | 1. 아웃바운드 및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 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 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개념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성공요소 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활용 4. 시스템을 활용한 아웃바운드 업무처리 5. 아웃바운드 업무 시 주의사항 |
2.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 1. 인바운드 텔레마케팅개념 2.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활용 3.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업무의 중요사항 4. 인바운드 업무처리방식 5. 인바운드 업무 시 주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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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믹스 | 1. 제품전략 | 1. 제품의 개념과 구성요소 2. 제품의 분류 3. 제품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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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격전략 | 1. 가격의 개념 및 특성 2.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가격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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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통전략 | 1. 유통관리의 개념 2. 유통경로의 구조 3. 유통채널의 다양성 4. 유통경로 설계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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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촉진믹스전략 | 1. 촉진의 의의와 목적 2. 촉진체계의 유형 3. 촉진방법 4. 경쟁우위를 위한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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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기회의 분석 | 1. 마케팅정보시스템 | 1. 내부정보시스템 2. 시장정보시스템 3. 마케팅인텔리젼스 시스템 4. 마케팅조사시스템 5. 마케팅의사결정 지원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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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 1. 시장세분화 | 1. 시장세분화의 의의 2. 시장세분화의 단계 3. 시장세분화의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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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표시장의 선정 | 1. 세분시장의 평가 2. 목표시장 선정 3. 시장공략전략의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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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지셔닝 | 1. 포지셔닝의 의의 2. 포지셔닝 전략 3.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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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 | 25 | 1. 시장조사의 이해 | 1. 시장조사의 의의 | 1. 시장조사의 역할 2. 과학적 조사로써 마케팅 조사 |
2. 시장조사의 절차 | 1. 문제의 정의 2.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의 정립 3. 조사의 설계 4. 조사의 실시 5. 자료의 분석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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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장조사의 윤리 | 1. 조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 2. 조사결과 이용자가 지켜야 할 윤리 3. 면접자가 지켜야 할 사항 4. 응답자 권리의 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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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수집 | 1. 표본조사 |
1. 표본조사의 필요성 2. 확률표본추출법 3. 비확률표본추출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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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차 자료 | 1. 2차 자료의 종류 2. 2차 자료의 수집절차 3. 2차 자료의 유용성과 한계 4. 2차 자료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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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차 자료 | 1. 1차 자료의 종류 2. 질적조사 3. 탐색조사 4. 기술조사 5. 인과관계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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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설문지 | 1.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2. 설문지 작성 요령(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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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수집방법 | 1. 면접조사 | 1. 면접조사의 특성 2. 면접조사의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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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화조사 | 1. 전화조사의 특성 2. 전화조사의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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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편조사 | 1. 우편조사의 특성 2. 우편조사의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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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웹조사 | 1. 웹조사의 특성 2. 웹조사의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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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료의 측정 | 1. 자료의 측정과 척도 | 1. 측정의 의미와 과정 2. 척도의 종류 3.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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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팅 관리 |
25 | 1. 텔레마케팅 일반 | 1. 텔레마케팅의 이해 | 1. 텔레마케팅의 기초 2. 텔레마케팅의 분류 3. 국내 텔레마케팅 시장 |
2. 조직관리 | 1. 조직의 구성 | 1. 조직화의 과정 2. 조직설계 3. 조직구조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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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의 활성화 | 1. 기업문화 2. 조직의 변화 3. 조직개발 4. 조직의 갈등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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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리더십의 이해 | 1. 리더십의 개요 2. 리더십의 특성이론 3. 리더십의 행동이론 4. 리더십의 상황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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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사관리 | 1. 인사관리의 의의 | 1. 인사관리의 의의 2. 인사관리의 주체 3. 인사관리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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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적자원의 계획과 충원 | 1. 인적자원계획 2. 직무분석 3. 모집과 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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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적자원의 유지와 활용 | 1. 배치와 이동 2. 승진 3. 인사고과 4. 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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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적자원의 개발 | 1. 교육훈련 2. 경력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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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과관리 | 1. 콜센터 운영관리 | 1. 콜센터의 역할 2. 아웃바운드 콜센터 3. 인바운드 콜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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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텔레마케팅 예산편성 및 성과분석 | 1. 콜량 예측 등 2. 콜센터 운영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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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리 | 25 | 1. 고객관계관리 (CRM)의 기본적 이해 | 1. 고객관계관리(CRM)의 등장배경 | 1. 시장의 변화 2. 기술의 변화 3. 고객의 변화 4.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2. 고객관계관리(CRM)의 이해 | 1.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 2. 고객관계관리(CRM)의 필요성 3. 고객관계관리(CRM)의 특성 4. 고객관계관리(CRM)의 분류 5. 고객관계관리(CRM)의 성공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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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관계관리 (CRM) | 1. 빅데이터의 이해 2. 빅데이터의 수집방법 3. 빅데이터의 처리기술 4. 빅데이터의 분석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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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상담기술 | 1.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기술 | 1. 고객의 욕구파악 2. 고객의 행동스타일 이해 3. 고객유형별 상담기술 4. 고객만족도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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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처리기술 | 1. 상담처리 순서 및 방법 2. 고객불만 및 VOC 처리 기법 3. 거절 극복 및 대처기법 4. 개인정보보호 관련 규정 5. 감정노동의 이해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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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사소통기법 | 1.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2. 언어적 의사소통 3. 비언어적 의사소통 |
출제기준(실기)
직무분야 | 영업․판매 | 중직무분야 | 영업․판매 | 자격종목 | 텔레마케팅관리사 | 적용기간 | 2022.1.1.~2024.12.31 | |||
○ 직무내용 :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 및 고객관리를 의미하며 시장환경분석, 상품개발기획, 전략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관리, 판매관리, 인ㆍ아웃바운드마케팅, 텔레마케팅시스템 운용의 업무 수행 ○ 수행준거 : 1. 인ㆍ아웃바운드 전략실행, 스크립트 작성ㆍ활용할 수 있다. 2. 고객관리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3. 마케팅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4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장조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5. 효과적인 텔레마케팅 관리ㆍ운영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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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정도 |
실 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텔레마케팅 실무 | 1. 인ㆍ아웃바운드 마케팅 | 1. 인ㆍ아웃바운드 스크립트 활용하기 | 1. 인ㆍ아웃바운드 스크립트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2. 인ㆍ아웃바운드 업무 특성을 이해하여 프로세스를 작성할 수 있다. 3. 인ㆍ아웃바운드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스크립트를 작성ㆍ활용할 수 있다. 4. Role-Playing을 통하여 인ㆍ아웃바운드 스크립트를 활용 할 수 있다. 5. 고객 유형과 상황에 적합한 반론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
2. 인·아웃바운드 고객 응대하기 |
1. 경청기법을 이해하여 고객의 니즈를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경청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화법들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언어표현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국어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국어 표준화법을 준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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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관리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1. 고객관계관리(CRM) 비전 설정하기 | 1. 소비자, 경쟁사 등에 대한 외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2. 자사의 고객에 대한 내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3. CRM 비전을 완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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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관계관리(CRM) 전략수립하기 | 1. 고객필터링을 할 수 있다. 2. 고객 마케팅 기획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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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객자료 수집하기 | 1. 자료수집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2. 고객관계 마케팅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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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객정보 분석하기 | 1. 고객의 정보를 분석 목적에 따라 구분하여 정리할 수 있다. 2. 고객의 정보에서 추출해야 할 중요 요소를 구분짓고 결정할 수 있다. 3. 시계열 분석, 분산분석 등 다양한 경영 통계 분석기법을 통해서 기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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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객 응대하기 |
1 고객 접점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의 문의에 응대할 수 있다. 2 불만 고객 발생 시 고객응대 매뉴얼에 따라 불만요소를 처리할 수 있다. 3 고객과의 분쟁 발생 시 유관기관과의 교섭을 통해 문제를 처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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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객창출·유지하기 | 1. 고객을 잠재고객, 신규고객, 일반고객, 우량고객, 불량고객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2. 지속적인 가치제공을 통해 잠재고객을 신규고객으로, 신규고객을 일반고객으로 일반고객을 우량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등 관계를 유지, 강화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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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객 관련 정보 처리하기 | 1. 인바운드(In-bound)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2. 아웃바운드(Out-bound)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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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전략기획 | 1. STP 전략 수립하기 | 1. 고객의 인구통계적 기준, 제품에 대한 편익 기준, 생활양식, 가치관 등의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다. 2. 목표시장을 선정할 수 있다. 3. 통계적인 방법 활용, 소비자조사 등을 통하여 포지셔닝을 위한 도식화를 할 수 있다. 4. 포지셔닝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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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전략 수립하기 | 1. 제품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제품수명주기를 파악할 수 있다. 3. 제품별 포토폴리오 분석을 할 수 있다. 4. 포지셔닝에 부합된 제품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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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격전략 수립하기 | 1. 제품원가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2. 가격 민감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3. 손익분석과 가격설정을 할 수 있다. 4. 경쟁사 대비 가격 포지셔닝을 할 수 있다. 5. 가격구조를 관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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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통전략 수립하기 |
1. 유통채널을 분석할 수 있다. 2. 유통경로를 설계할 수 있다. 3. 유통경로를 관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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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촉진전략 수립하기 | 1. 매체분석을 할 수 있다. 2. 포지셔닝에 따른 광고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3. 판매촉진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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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장조사 | 1. 시장조사계획 수립하기 | 1. 표본추출 설계를 할 수 있다. 2. 조사방법을 결정 할 수 있다. 3. 조사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4. 비용/일정을 계획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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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문지/가이드 라인 작성하기 | 1. 설문형식 및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2. 측정방법과 적합성을 판단 할 수 있다. 3. 조사목적에 부합하는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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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수집분석 및 활용하기 | 1. 조사대상, 조사방법 등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2. 수집한 자료를 조사목적에 맞게 분석할 수 있다. 3. 조사결과를 인·아웃바운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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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텔레마케팅 관리 | 1. 인사 및 성과관리하기 |
1. 인사관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인사관리의 주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인사관리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4. 인적자원 계획 및 직무분석을 할 수 있다. 5. 모집, 선발, 배치와 이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6. 승진과 인사고과, 보상을 적절히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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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관리하기 | 1. 조직화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조직을 설계할 수 있다. 3. 조직구조의 형태를 이해할 수 있다. 4. 기업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5. 조직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6. 조직개발을 할 수 있다. 7. 조직의 갈등관리를 할 수 있다. 8. 리더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9. 리더십의 특성이론 및 상황이론, 행동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10. 감정노동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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