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험일정이야기

유통관리사 (2급, 3급, 1급) 시험일정, 시험접수, 합격률

by 사샤삿 2021. 8. 24.
반응형

유통관리사는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이러한 유통관리사 1급, 2급, 3급의 시험일정과 시험접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유통관리사1급, 2급, 3급 시험일정

급수 시험일자 인터넷접수 합격자 발표
2,3급 05월 15일(일) 04월 22일 ~ 04월 28일 06월 15일
1,2,3급 08월 21일(일) 07월 29일 ~ 08월 04일 09월 21일
2,3급 11월 06일(일) 10월 14일 ~ 10월 20일 12월 07일

접수시간 : 마지막 날의 18:00시까지

유통관리사 응시자격 

1급

- 유통분야에서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는 자

-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
2급, 3급 : 제한 없음 

응시 수수료 : 27,000원

접수기간 내에도 수험자가 많을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유통관리사 시험접수 & 합격자 발표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대한상공회의소채용필기시험 모의테스트 취업준비생이 NCS직업기초능력/직무적성을 사전에 진단하고 채용필기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모의테스트입니다. 바로가기 --> 바로가기 --> 고객센터 FAQ

license.korcham.net

 

 

 

 

 

 

유통관리사 시험 과목

시험방법 : 필기시험 5지선다형

계산기 지참 가능( 공학용 및 검색가능한 계산기는 불가)

합격기준 : 매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등급 시험과목(문항수) 출제형태 시간
1급 유통경영(20), 물류경영(20), 상권분석(20), 유통마케팅(20), 유통정보(20) 객관식100문항 100분
2급 유통물류일반관리(25), 상권분석(20), 유통마케팅(25), 유통정보(20) 객관식90문항 100분
3급 유통상식(20), 판매 및 고객관리(25) 객관식45문항 45분

 

유통관리사 시험문제

 

종목소개 시험문제

태풍12호 오마이스에 따른 시험 응시 유의사항 안내 자세히보기 국가발전 프로젝트 공모전 자세히보기 화성상공회의소 병점 검정장 이전설치 시행관련 안내 자세히보기 대한상공회의소 미환불

license.korcham.net

 

유통관리사 2급 출제기준

과목명 대분류 중분류 세분류
유통물류
일반관리 
유통의 이해 유통의 이해 유통의 개념과 분류
유통(중간상)의 필요성
유통기능(function)과 유통흐름(flow)
유통경로 및 구조 유통경로의 개념
유통경로의 유용성
유통경로의 유형과 조직
유통경로의 믹스
유통경제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
상품생산소비 및 교환
유통비용과 이윤
유통산업의 이해 및 환경

유통의 발전과정
유통환경의 변화와 특징
유통산업관련 정책
글로벌 유통산업의 동향과 추세
유통경영전략 유통경영환경분석 유통경영전략의 필요성과 이해
유통경영의 비전과 목표
유통경영의 외부적 요소 분석
유통경영의 내부적 요소 분석
유통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 유통기업의 사업방향 결정
기업수준의 경영전략,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 기능별 경영전략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경영혁신
다각화통합전략과 아웃소싱전략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합병전략
유통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기타 유통경영전략
경영전략의 대안 평가 및 선택
유통경영전략의 평가 및 통제 전략의 평가
전략의 통제
성과의 환류(feedback)
유통경영관리 조직관리 조직이론 변천과정
조직구조의 유형 및 설계
조직의 목표관리와 동기부여
조직의 의사전달과 갈등관리
조직문화와 리더십
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의 기초와 개념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인사고과
인적자원의 확보와 개발
인적자원의 활용과 배치
인적자원의 보상과 유지
인사정보시스템과 인사감사
재무관리 재무관리의 개요
화폐의 시간적 가치와 현재가치 및 균형가격
자본예산과 자본조달
위험과 수익률 : 포트폴리오이론과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자본비용
자본구조이론
파생상품과 위험관리
구매 및 조달관리 구매 및 조달관리의 개념 및 절차
공급자 선택 및 관리
구매실무(원가계산, 구매가격, 구매계약, 구매협상, 재고관리)
품질관리
글로벌 구매 및 조달관리
물류경영관리 도소매물류의 이해 도소매물류의 기초
도소매물류의 고객서비스
도소매물류관리 물류계획
운송, 보관, 하역, 창고관리
포장관리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
물류비
물류아웃소싱과 3자물류, 4자물류
공급망관리(SCM)
국제물류
유통기업의
윤리와 법규
기업윤리의 기본개념 기업윤리의 기본개념
유통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통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
기업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시장구조와 윤리
기업윤리의 기본원칙 공리주의
권리와 의무
정의와 공평성
효용성, 효율성, 도덕성
유통기업의 윤리경영 인사관리의 윤리
마케팅관리의 윤리
회계 및 재무관리의 윤리
서비스와 제조물유통관리의 윤리
경영정보의 윤리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
유통관련 법규 유통산업발전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기본법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청소년보호법, 식품위생법, 소방기본법에서 유통과 관련된 조항
상권분석 유통상권조사 상권의 개요 상권의 정의와 유형
상권의 계층성
상권조사의 방법과 분석
상권분석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상권분석과 상권정보
상권정보시스템, 지리정보 활용
상권설정 및 분석 상권설정의 요소
상권분석의 개념 및 평가 방법
상권과 상세권
업태 및 업종별 상권의 분석과 설정
상권입지분석의 제이론
입지분석 입지의 개요 도매입지와 소매입지의 개요
업태 및 업종과 입지
물류와 입지
입지별 유형 지역 공간 구조
도심입지
쇼핑센터
기타입지
입지선정 및 분석 입지선정의 의의
입지영향인자
업태별 입지 개발방법
경쟁점(채널) 분석
입지의 선정
개점전략 개점계획 점포개점 의의 및 원칙
투자의 기본계획
개점입지에 대한 법률규제검토
개점과 폐점 출점 및 개점
점포개점을 위한 준비
업종전환과 폐점
유통마케팅

유통마케팅 전략기획 유통마케팅전략 유통마케팅의 개요
유통마케팅 환경분석
소매고객의 특성 분석
유통목표의 정립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마케팅믹스 전략
유통경쟁전략

유통경쟁의 개요
유통경쟁의 형태
소매업태의 성장과 경쟁
글로벌 경쟁전략
서비스 마케팅
상품관리 및 머천다이징전략 머천다이징 및 상품관리의 개요
머천다이징과 브랜드
업태별 머천다이징 및 상품기획
상품 카테고리 계획과 관리
상품 매입과 구매계획
상품수명주기별 상품관리전략
단품관리전략
가격관리전략 가격관리의 개요
가격설정의 방법
가격설정 정책
업태별 가격관리
촉진관리전략

촉진관리전략의 개요
프로모션믹스
업태별 촉진전략(옴니채널, O2O, O4O )
e-Retailing 촉진
소매정보와 촉진
유통점포관리 점포구성 점포구성의 개요
점포의 구성과 설계
점포 디자인
매장 레이아웃 및 상품진열 매장 레이아웃의 개요
매장의 구성과 분류
매장 배치와 통로 설정
상품진열의 조건 및 형식
상품진열 및 배열기법
매장환경관리 매장 환경의 개요
매장 내외부 환경관리
매장 구성요소와 관리 및 통제
매장 안전관리
비주얼 프리젠테이션 비주얼 프리젠테이션의 개요
비주얼 프리젠테이션의 기술
컬러 머천다이징의 기초지식
POP 광고 취급방법
디스플레이 웨어
상품판매와
고객관리
상품판매 상품판매의 개요
판매서비스
고객관리 고객의 이해
고객관리의 개요
고객정보의 수집과 활용
고객응대기법
CRM전략 및 구현방안 CRM의 배경 및 장점
CRM의 도입방법 및 고려사항
CRM의 정의 및 필요성
CRM의 유형
CRM 구현 단계
유통기업의 CRM 구축방안
유통마케팅 조사와 평가 유통마케팅 조사 유통마케팅 조사의 개요
유통마케팅 조사의 방법과 절차
유통마케팅 자료분석기법
유통마케팅 성과 평가 유통마케팅 성과 평가의 개요
유통마케팅 목표의 평가
유통업의 성과평가
경로구성원의 평가
영향력 및 갈등 평가
유통정보 유통정보의 이해 정보의 개념과 정보화 사회 정보와 자료의 개념
정보자료지식 간의 관계
정보혁명의 의의와 특성
정보화 사회의 개요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
정보의 유형
정보와 유통혁명 유통정보혁명의 시대
유통업에 있어서의 정보혁명
정보화 진전에 따른 유통업태의 변화
정보와 의사결정 의사결정의 이해
의사결정의 종류와 정보
의사결정의 단계와 정보
의사결정지원 정보시스템(DSS, GDSS, EIS )
유통정보시스템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념
유통정보시스템의 유형
유통정보시스템의 운영환경적 특성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유통정보시스템의 기획
유통정보시스템의 분석/설계/구축
정보 네트워크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 지식경제와 지식경영
지식경영 관련 이론
지식경영 프로세스 지식근로자와 지식경영자
지적자본과 지식기반 조직
조직문화와 지식문화
지식경영 프로세스
지식의 축적과 활용
지식경영 정보기술 지식경영 정보기술(기계학습, 딥러닝, AI 등 자동학습기술)
지식관리시스템
주요 유통
정보화기술 및 시스템
바코드의 이해 바코드와 유통정보화
바코드와 국제표준
공통상품코드
상품코드체계
상품코드의 종류
POS시스템 POS도입과 유통 네트워크화
POS시스템의 개요
POS시스템 구성기기
POS시스템의 효과
POS시스템 도입실무
POS데이터의 분류 및 활용 POS데이터의 분류 및 활용
POS시스템을 통해 얻는 정보
POS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POS정보의 활용
POSRFID
EDI 구축 및 효과 EDI의 의의
EDI의 이용효과
EDI 기반 기술(VAN, Internet, CALS )
QR시스템 구축 및 효과 QR의 의의
QR의 효과
QR의 성공요건
유통정보화 기반 기술 RFID, BICON, IoT, Sensor, 5G 등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장비
AI, RPA
유통정보의 활용 데이터관리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웨어하우징, 데이터마트
빅데이터, R, 데이터마이닝 등 데이터 수집·분석·관리기술 및 관련 장비
고객충성도프로그램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을 위한 정보기술
e-CRM
e-SCM e-SCM구축을 위한 기반기술
e-SCM구축을 위한 정보시스템
e-SCM구축 및 활용의 성과측정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모델 전자상거래의 이해
전자상거래 모델의 유형평가선정
전자상거래와 E-Biz, U-Biz, M-Biz
유비쿼터스와 전자상거래 유형과 특성
전자상거래시스템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구성 요소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구축절차
전자상거래의 구축 형태
전자상거래의 구축 솔루션
전자상거래 업무 흐름
전자상거래 기반기술 전자상거래 기술체계
전자상거래 기반기술
전자상거래 운영 전자상거래 프로세스
물류 및 배송 관리시스템
전자결제시스템

 

 

유통관리사 시험시간

필기시험 입실시간 

- 1 급 : 09:00
- 2 급 : 09:00
- 3 급 : 11:10

필기 시험시간

- 1 급 : 09:15 ~ 10:55 (100분)
- 2 급 : 09:15 ~ 10:55 (100분)
- 3 급 : 11:25 ~ 12:10 ( 45분)

유통관리사 가점혜택

1급 : 유통산업분야의 법인에서 10년 이상 근무하거나 2급자격을 취득하고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법인에서 5년이상 근무한 자에 대해 5점 가산

2급 : 유통산업분야에서 3년이상 근무한 자로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40시간이상 수료 후 2년이내 2급 시험에 응시한 자에 대해 10점 가산

3급 : 유통산업분야에서 2년이상 근무한 자로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30시간이상 수료 후 2년이내 3급 시험에 응시한 자에 대해 10점 가산

 

유통연수 지정기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생산성본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유통관리사 1급, 2급, 3급 합격률

연도 1급
응시
1급
합격
1급
합격률
2급
응시
2급
합격
2급
합격률
3급
응시
3급
합격
3급
합격률
2020 260 28 11% 14.780 5,620 38.0 % 4,052 2,730 67.3 %
2019 304 84 27.6% 16,047 6,477 40.4 % 4,342 2,400 55.3 %
2018 200 42 21% 13,031 6,706 51.5 % 4,172 3,134 75.1 %
2017 218 48 22% 12,384 4,814 38.9 % 4,719 3,337 70.7 %
2016 162 83 51.2% 12,874 5,443 42.6 % 5,860 2,218 44.4 %

 

 

반응형

댓글